본문 바로가기
눈과 안경 이야기

결막염의 원인 증상과 치료

by 용감한 가족 2023. 2. 18.

눈 결막
결막

1. 결막이란?

결막은 얇고 투명한 점막이다.

결막은 눈꺼풀 후면과 굳게 붙어 있는 검결막, 안구의 앞쪽 공막을 덮고 있는 구결막, 그리고 이 두 부분을 연결하는 원개결막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눈꺼풀테에서 약 2mm 떨어진 검결막에 눈꺼풀테와 평행한 홈이 보이는데 이것을 눈꺼풀판 밑고랑이라 하며 이곳에 이물질이 잘 낀다.

원개결막은 하부조직과 느슨히 붙어 있고 많은 주름이 나타나며 잘 이동한다. 또 정맥총이 발달되어 있다.

구결막은 적도 앞의 공막을 덮으며 윤부를 제외한 부위에서 테논낭과 공막에 느슨하게 부착된다.

신경은 3차신경의 제1가지인 안신경이 분포하며, 결막에는 림프샘이 풍부하다.

e23">2. 결막염의 원인

결막은 외부로 노출되어 있어서 여러 종류의 미생물들이 침범하기 쉽고 먼지, 꽃가루, 약품, 화장품 등 수많은 해로운 물질들에 의해서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결막염을 일으키는 미생물과 인자들은 세균, 클라미디아, 바이러스, 리케차, 진균, 기생충, 아토피, 화학제품 등이다.

결막은 이렇게 무수한 미생물들과 유해한 물질이 눈에 침입하더라도 병에 잘 걸리지 않고 자연히 낫는 경우가 많다.

결막은 자연 방어기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막이 가지고 있는 자연 방어기전은 눈물, 풍부한 림프조직, 지속적인 결막상피 탈락, 결막낭의 저온상태, 눈꺼풀 깜박임 작용 등이다.

3. 결막염의 증상

1. 자각 증상

1) 동통

주로 할퀴는 듯한, 혹은 타는 듯한 증상을 호소한다. 포도구균에 의한 결막염은 아침에 더 심한 동통을 호소하고 건성 결막염을 낮에 더 심하다.

2) 가려움증

알러지결막염때 현저하다. 특히 봄철결막염은 가려움증이 심하다.

3) 이물감

4) 발적, 종창

5) 눈곱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에 더 많다.

2. 타각 증상

1) 충혈

모든 결막염에 나타나는 비특이 증상으로 후부결막혈관의 확장 때문에 생긴다.

2) 분비물

여출액: 결막염 때 이물감과 작열감 때문에 눈물이 나며 이 눈물에는 혈관 충혈로 인한 여출액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심출액: 바이러스 염증은 수분성 삼출액이 분비되나 세균결막염인 경우에는 끈적거리거나 고름이 섞인 삼출액이 나온다. 특히, 임균이나 클라미디아에 의한 감염에서는 아주 많은 양의 삼출액을 볼 수 있다. 알레르기결막염의 분비물은 끈적끈적한 실 모양이다.

3) 결막부종

손상된 결막혈관벽으로 부터 여출액이 나와 구결막이 부어 오른 상태를 말하며, 심할 경우 물집처럼 부풀어 각막을 가리기도 한다.

4) 거짓눈꺼풀 처짐

눈꺼풀이 염증으로 부어서 처진 것처럼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이다. 결막염이 심할 때 볼 수 있다.

5) 결막하출혈 (결막 혈관이 터진 경우다)

유행성각결막염이나 급성 출혈결막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심한 세균결막염도 때때로 나타난다. 대개 2~3 주 후면 저절로 흡수되다.

6) 유두비대

눈꺼풀판결막에는 한 묶음의 혈관이 유두를 이루고 이 유두의 혈관들은 결막상피 바닥막 바로 아래 부위에서부터 분수 모양(우산 모양)으로 방사상 분지를 이룬다. 만일 염증성 삼출물이 이 혈관 사이사이에 축적되면 유두를 결막 표면 위로 불쑥 밀어 올린다. 이런 경우를 유두비대라고 한다. 봄철각결막염인 경우에는 윗눈꺼풀판결막에 나타나는 유두비대는 대단히 크고 편평한 다각형모양으로 마치 자갈을 깔아 놓은 듯하며, 아토피결막염 때에는 아랫눈꺼풀결막에 유두비대가 나타난다.

7) 여포

결막간질의 아데노이드층에 생긴 일종의 국소 림프증식으로 대개 하원개부에서 뚜렷하며 여러 개의 작고 투명한 물집 모양이다.

8) 가성막

감염성 혹은 독성 인자에 의해 눈꺼풀판결막에 새기는 일종의 응고과정의 결과이며, 그 정도에 따라서 가성막 또는 막을 형성한다.

9) 육아종

10) 이개전림프절병증

귀 앞의 림프샘이 촉지될수 있을 만큼 커진 상태이다. 세균결막염에서는 이개전림프절병증이 드물다.

충혈된 눈
결막염

4. 결막염의 종류

1) 세균결막염

세균 결막염은 가장 흔한 안과질환 중의 하나로 보통 급성이나 때로 만성으로 이행되기도 한다.

대부분 자연 치유되며 2주 정도 지속되기도 하나 적절한 항균제를 사용하면 수일 내에 치유된다. 증상으로는 이물감, 충혈, 기상 시 눈꺼풀에 농성 삼출물, 눈꺼풀 부종 등이 있다.

세균성결막염은 보통 한쪽 눈에서 시작하여 환자의 손에 의해 반대 측 눈으로 전염되고 환자가 손댄 물건에 의해 다른 사람에게도 전염된다.

1. 급성 점액농성(카타르) 결막염

원인

온대지방에서는 폐렴구균이, 열대지방에서는 주로 Hemopilus aegyptius균이 원인이다.

증상

결막 전체에 현저한 충혈이 나타나 일명 Pink eye라고 한다. 결막의 충혈과 함께 중등도의 점액농성 분비물이 급격히 나타나며 결막부종, 유두증식을 보인다.

자각증상으로 이물감, 작열감, 눈물흘림, 눈부심등을 호소한다.

치료

항균제를 자주 점안한다. 스테로이드는 사용하지 않는다. 발병 후 수일 후에 염증이 심해지며 약 2주일 후에는 대부분 자연 치유되나 적당한 치료를 받으면 1~3 일 내에 완치된다. 간혹 치료가 불충분한 경우에는 만성염으로 이행한다.

2. 아급성 결막염

대부분 인플루엔자균에 의해 발생하고 그 외에 대장균, 변형균 등도 원인이 된다.

증상은 급성 결막염과 비슷하며 치료도 그에 준한다.

3. 만성 세균결막염

원인

보통 포도구균에 의한다. 대개 한쪽 눈에 나타난다.

증상

결막충혈, 눈물언덕의 충혈, 유두비대가 나타난다. 특히 야간에는 작열감, 가려움, 이물감, 건조감, 눈의 피로감 등이 심해진다.

치료

원인을 규명하여 제거한다.

4. 화농 결막염

원인

주로 임균이나 수막구균이 원인균이며 급성으로 발생한다.

증상

많은 농성 삼출물이 특징적인 증상이다.

치료

화농결막염에 의한 각막손상이나 뇌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세균배양과 감수성 검사를 통해 적절한 항생제를 국소 또는 전신적으로 투여해야 한다.

5. 가성막과 막결막염

주로 디프테리아균과 연쇄구균이 원인이다. 소아에 많고 흔히 홍역, 성홍역, 농가진에 동반된다.

6. 구석눈꺼풀결막염

원인규은 Morax-Axenfield 균과 포도구균이며 눈꺼풀테의 충혈, 피부의 습윤, 결막충혈, 소량의 분비물 등을 보이며 가려움과 약간의 동통을 호소한다.

2) 바이러스 결막염

1 급성 바이러스결막염

유행하는 시기는 몇 년을 주기로 오는 소유행과 10년에 한 번 정도로 오는 대유행이 있다. 증상과 합병증이 심하고 전파력이 강한 유행, 혹은 출혈 각결막염은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일으킬 수 있어 유행시기에 일차적인 예방이 중요하다.

가. 인두결막염

나. 유행각결막염

보통 양쪽 눈에 발병하나 한쪽 눈에만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 발병 초기 충혈, 중등도의 동통이 있고 눈물이 많이 나온다.

다. 급성출혈결막염

일명 Apollo눈병이라고 불렀다. 자각증상은 갑작스런 동통, 이물감, 눈부심 다량의 눈물흘림이며 타각증상으로는 결막충혈, 눈꺼풀종창, 결막하출혈, 결막여포를 볼 수 있고, 결막부종도 나타난다. 대부분 이개전림프절병증도 나타난다.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으며 전염예방에 주력해야 한다.

라. 단순포진결막염

2. 만성 바이러스결막염

가. 전염성 연속종 눈꺼풀결막염

나. 대상포진눈꺼풀결막염

3) 알레르기결막염

1. 계절성 알레르기결막염

고초열결막염이라고도 하며, 대개 꽃가루, 풀, 동물성 털등에 대한 알레르기의 병력을 가진 사람에게서 볼 수 있다.

증상

갑자기 가렵고 눈물이 많이 나며 약간 눈이 붉어진다. 결막에서 여포는 볼 수 없고 약간의 충혈과 유두비대가 나타나며 급성 발작 시에는 아주 심한 결막부종이 나타난다.

치료

혈관수축제를 점안하면 결막부종과 증상이 호전된다. 또 항히스타민제를 경구 또는 국소투여하기도 한다. 심한 가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냉찜질을 한다.

2. 봄철각결막염

우리나라에서 자주 발견되는 결막염으로 봄과 여름에 양쪽 눈에 발병한다. 보통 사춘기 전에 발병하여 5~10년간 지속되며 소녀에서보다 소년에서 더 많다.

증상

심한 가려움을 호소하며 끈끈하고 실 같은 점액성 분비물이 나온다. 결막은 유백색이며 주로 윗눈꺼풀결막에 거대유두가 생기고 아랫눈꺼풀결막에는 작은 유두를 볼 수 있다.

봄철각결막환자에서는 원추각막 발생빈도가 높다.

치료
대중요법으로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치료한다. 스테로이드제제 투여는 가려움증을 호전시키나 단기간 사용해야 하며 징기 간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녹내장, 백내장 등의 합병증에 주의해야 한다.

3. 아토피결막염

대개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성인 남자에서 나타난다. 환자나 환자 가족 중에 고초열, 천식, 습진 등의 알레르기 병력이 있다.

증상

작열감, 점액성 분비물, 발적, 눈부심 등을 호소하며 눈꺼풀테는 붉으나 결막은 유백색이다. 아주 작은 유두가 보이나 드물게 거대유두가 아랫눈꺼풀결막에 나타난다. 이 결막염이 반복해서 악화되면 각막에 주변부표층각막염이 생기며, 후에 각막 내로 신생혈관이 자라 들어가 점차로 각막 전체가 혼탁되면 실명할 수 있다. 또한 원추각막이나 백내장을 동반 하기도 한다, 40대가 넘으면 병세는 약화되는 경향이 있다.

치료

치료가 어려우나 스테로이드 국소점 안이 다소 효과적이다. 별다른 치료법이 없으며 이차 감염의 예방과 치료에 유의해야 한다.

댓글